본문 바로가기

Art book

토니처 (TOY + FURNITURE)



백남준 아트센터 전시작품

토니처는 백남준 아트센터  '당신이 시작하라'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시 되어진  관람객 참여형 작품입니다.  ‘우리는 어떤 도시를 만들게 될까?’라는 생각 속에 질문을 던지고 OX로 따라가다 보면 ‘빙글빙글 도시’, ‘삐죽삐죽 도시’, ‘깍둑깍둑 도시’, ‘올록볼록 도시’ 등 4개의 도시가 나옵니다. 관람객은 자신이 선택한 도시로 가서 앞 사람이 만들어 놓은 작품을 바꾸어 자신의 도시를 만드는 것으로 작품을 완성합니다.

 

JASEO STUDIO(서성협 작가)  한수정 작가가 진행한 2017~2018년 백남준 아트센터 전시연계 프로그램
We build city _TONITURE 시리즈

이젠 전시작을 넘어 여러분께 선보입니다

 

스스로 노는 방법을 배우다

핀란드 알토 예술대학에서 석사학위를 공부하는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아무도 저에게 무엇을 해야한다 말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오랜기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고, 그것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을 때까지 기다려 주었습니다. 정작 하고 싶은 프로젝트의 방향을 잡아서 도움을 청했을 때는 기꺼이 도와줄 수 있는 협력자들이 많았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스스로 노는 방법'에 대한 저만의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오래된 ARABIA factory를 리모델링 하여 만든 알토 예술대학.
다양한 예술 활동을 지원해 주는 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핀란드 아이들은 그러한 환경 속에서 자라납니다. 걸음마를 띤 아이들도 스스로 결정해서 더이상 유모차를 타지 않겠다 이야기 할 때까지  부모들은 기다려 줍니다. 그 과정 속에서 스스로 결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지지해주는 사람들 속에서 안정감을 느낍니다. 

finnishmommy 블로그

아이들은 스스로 잘 놀 수 있습니다.
어른이들은 지켜보면서
기다리는 연습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토니처는 이렇게 스스로 놀 수 있는 어른이와 아이들을 위한 창의 놀이 기구 입니다. 아이들은 장난감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몸짓만한 오브제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TONITURE ( Toy + Furniture )

TONITURE(Toy + Furniture) 스스로 놀 줄 아는 어른이와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어릴적 가지고 놀던 과학상자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모양의 모듈을 쌓고, 조이고, 결합하며 자신만의 오브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Toniture (toy + furniture)의 스케일 모델

친환경 소재인 에코보드로 만들어진 다양한 모양의 보드와 철제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듈들은 섬세하지 않은 아이의 손에도 적당한 크기의 노브 볼트와 너트로 제작되어 있어 조립이 간편합니다.

손잡이 볼트와 너트 그리고 꺽임쇠와 나무판의 구성품

이 프로젝트는 아이들이 상상 속의 이미지를 자신에게 유사한 실제 크기로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사물과 공간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상상하는 다양한 모양이 가능한 토니처

기존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방법

  1. 완제품을 구매한다.
  2. 한정된 움직임을 취하며 가지고 논다.
  3.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아이들에게는 한정된 모양과 움직임이 빨리 흥미를 잃어 버리게 한다.

TONITURE 아트 토이를 가지고 노는 방법

  1. 와디즈에서 TONITURE 를 펀딩한다.
  2. 정해진 구성품으로 어떤 장난감을 만들어야 할지 아이 스스로 생각한다.
  3. 생각한 것을 실제로 구현해보기 위해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본다.
  4. 장난감을 만들고 그 장난감에 관한 활동지를 채워보며,  단순한 장난감이 아닌 자신만의 상상력이 담긴 작품으로서 생각한다.

손잡이 볼트와 너트를 사용하여 조립하는 방법은 너무 쉬워서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되요

만들 수 있는 가짓수를 제한하지 마세요. 상상력에는 끝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소중하게 만든 창작품은
우리 집 거실을 더욱 멋지게 장식 합니다.

Toniture 레드에디션 _ 거북이 화분받침

Toniture 그린에디션 _코브라 북선반

Toniture 옐로우 에디션 _ 곰인형 책 거치대

1년 동안,  우리 아이들에게  얼마나  많은  장난감을  사주시나요?

아이들이 눈에 보여 갖고싶어 하던 장난감을 처음 손에 받았을 때의 환히 웃던 얼굴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일주일 뒤면 바닥에 굴러다녀 짐이 되기 일수였고, 집에는 그러한 장난감들이 쌓여만 갔습니다. 

출처: 시아공주 시우왕자맘 _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아이들이 쉽게 질리지 않고 오래 가지고 놀 수 있으면서도 더이상 그 장난감들이 집안의 짐이 되는 것이 아닌 아이들의 작품이 될 수 있는 아트 토이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저희가 제작한 TONITURE가 바로 그러한 생각의 결과입니다. 아이들이 질리지 않고 스스로 놀 수 있는 TOY의 역할과 짐이 아닌 하나의 오브제 역할을 하는 FUNITURE의 역할을 결합하여 오랜 시간 모두에게 소중한 기억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BS1  하나뿐인 지구 : 장난감을  잘  갖고  노는 기간  통계

그동안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니까 비싼 금액임에도 불구하고,  큰맘 먹고 장난감을 구매하셨나요? 아이들이 장난감을 잘 갖고 노는 기간은 4~7일이 32%이고, 

대부분의 아이들은 1달 이하로 자신이 산 장난감을 금방 질려합니다. 

 

다나와: 장난감 개당 평균 구매 가격 조사

6-8세 아이들의 장난감 평균 가격이 3.65만원일 때,  

한 달 장난감 비용 = 3.65만원*한 달 30일/평균 5일 = 21.9만원  

입니다.  1년으로 계산하면 어떨까요?  

1년 간,  총 262.8만원이 소요됩니다.

조금의 투자로 우리  아이에게도 질리지 않을, 그리고  계속되는  장난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모두에게 꼭 필요한 장난감이 되어줄 Toniture를 집으로 들이십시오. 어머님!

Toniture 레인보우 에디션

창의적인 생각은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면서 키워 집니다. 토니처는 시각, 촉각, 공감각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생각을 만드는 힘을 길러줍니다.

미술관과 전시장에서 미리 체험해 본
토니처의 활용에 대한 생생 후기.

 

PLEIGROUND의 TONITURE
(TOY + FURNITURE)

  1. 모양:  네모와 선의 조합
  2. 색상:  레드
  3. 구성:  직선 2개, 곡선 1개, 작은 원 4개, 직사각형 1개, 2p 철제 1개, 꺾임 철체 1개, 3p 철제 2개, 볼트와 너트 7개

 

레드 에디션 구성 사진

레드 에디션 예시 - 거북이(가로 200mm x 세로 150mm x 높이 100 mm)

 

레드 에디션 예시 - 킥보드(가로 200mm x 세로 240mm x 높이 300 mm)

제품의 색상이 모니터 해상도 및 화면설정에 따라 색상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1. 모양:  반원과 삼각형의 조합
  2. 색상:  옐로우
  3. 구성품:  반원 1개, 큰 원 2개, 작은 원 2개, 큰 삼각형 1개, 2p 철제 2개, 꺾임 철제 2개, 4p 철제 2개, 볼트와 너트 8개

 

옐로우 예시 - 곰인형 (가로 300mm x 세로 300mm x 높이 300 mm)

 

옐로우 예시 - 공작새 (가로 300mm x 세로 240mm x 높이 420 mm)

제품의 색상이 모니터 해상도 및 화면설정에 따라 색상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1. 모양:  네모와 세모의 조합
  2. 색상:  그린
  3. 구성품: 작은 삼각형 2개, 오각형 1개, 큰 원 2개, 2p 철제 4개, 3p 철제 1개, 볼트와 너트 8개

 

그린 에디션 예시 - 강아지(가로 300mm x 세로 300mm x 높이 480 mm)

그린 에디션 예시 - 코브라(가로 150mm x 세로 480mm x 높이 150 mm)

제품의 색상이 모니터 해상도 및 화면설정에 따라 색상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1. 구성: 레드 에디션 + 옐로우 에디션 + 그린 에디션
  2. 구성품: 레드 - 직선 2개, 곡선 1개, 작은 원 4개, 직사각형 1개, 2p 철제 1개, 꺾임 철체 1개, 3p 철제 2개, 볼트와 너트 7개 / 옐로우 - 반원 1개, 큰 원 2개, 작은 원 2개, 큰 삼각형 1개, 2p 철제 2개, 꺾임 철제 2개, 4p 철제 2개, 볼트와 너트 8개 / 그린 - 작은 삼각형 2개, 오각형 1개, 큰 원 2개, 2p 철제 4개, 3p 철제 1개, 볼트와 너트 8개

사이즈 정보는 위의 레드,옐로우, 그린에디션 정보를 참조하세요.
제품의 색상이 모니터 해상도 및 화면설정에 따라 색상이 달라보일 수 있습니다.

토니처는 이렇게 조립 됩니다. 예) 곰인형

토니처는 이렇게 조립 됩니다. 예)공작새

토니처는 이렇게 조립 됩니다. 예)강아지

이것이 다가 아닙니다.

PLEIGROUND는 여기저기출판사와 협업하여,
TONITURE를 활용할 수 있는 이야기책과 활동지를 개발했습니다.

TONITURE STORY ( 부제 : ANIMAL FANTASY )

여기저기 출판사에서 TONITURE를 가지고 만들 이야기책은 상상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동물들의 이야기 책입니다. 이야기 속에 나오는 동물들을 실제로 만들어 볼 수 있으며, 뒤의 예제를 통해 만들다 보면 다양한 판타지 속 동물들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 : 여기저기 출판사
펴낸이 : 여기저기 편집부
B5(188x257mm) 표지 : 랑데뷰 200g (컬러), 내지 : 랑데뷰 130g : (흑백)
가격 : 10,000원

부루노 무나리의 '판타지아'(참고)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디자이너 bruno munari(브루노 무나리)의 저서 FANTAGIA( 판타지아)에서는 아이들이 판타지를 만드는 것들이 포함된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색깔, 촉감, 장소, 움직임, 무게, 크기, 소리, 냄새등의 요소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켜서 창의적인 생각들을 그림으로 표현한다고 합니다. 여기저기출판사에서는 이 요소들을 TONITURE와 접목시켜 설명문을 읽기 쉬운 그림책으로 만들었습니다.

 

본문내용

 

 

생각하는 만들기를 위한 활동지

그림책에 나와있는 예시들을 참고로 아이들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활동지를 개발하였습니다. 이것은 여기저기 출판사가 가지고 있는 '생각하는 만들기(Craftelling)' 의 개념을 PLEIGROUND(플레이 그라운드)와 협업하여 좀 더 넓은 범위로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또 있습니다.
PLEIGROUND와 여기저기출판사의 모든 상품들(Toniture 포함)을 체험 할 수 있는 서울숲 매장의 1시간 체험권을 드립니다.

 

 

키즈 메이커스 1시간 체험권

펀딩이 진행되는 동안 서울숲 매장에서 TONITURE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키즈메이커스 PLEIGROUND 서울숲 매장

키즈메이커스 PLEIGROUND 서울숲 매장 오는 길

-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완십리로 63 언더스탠드에비뉴 12호 플레이그라운드

- 이용 시간 : 평일, 주말 11시 부터 20시까지 (화요일 휴무)

- 주차 이용가능 여부 : 서울숲 공영주차장

- 문의처 안내 : hansooj@gmail.com, 자세한 사항은 메이커에게 문의하기를 이용해 주세요.

'Art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 트리가 된 루돌프  (0) 2019.08.19
코끼리가 되고 싶은 외눈박이 물고기들  (0) 2019.08.19
사자가 되고 싶은 꽃잎들  (0) 2019.08.19